선물금융 나무위키


개인투자자에게는 변동성이 큰 코스닥시장에 위험을 관리할 수 있는 새로운 헤지수단이 등장한 셈이다. 반면 옵션을 매도하는 투자자는 정해진 프리미엄을 얻기 위해 이론적으로 무한대의 리스크를 감수해야 한다. 따라서 옵션투자에 있어서 리스크 관리는 옵션을 매도하지 않고 매수함으로써 리스크를 제한할 수 있다. 이처럼 실제로 미래에 입주할 아파트를 사고 파는 게 아니라 입주할 수 있는 권리를 매매한다는 점에서 분양권은 옵션과 같은 개념을 갖고 있다.


하지만 이러한 이론가격 도출과정엔 복잡한 수학이 동원되므로 일반투자자는 단지 참고할 수 있는 모형으로 알아두면 된다. 파생시장에서 체결된 파생상품의 가격은 기초자산의 미래 가격에 대한 시장참가자들의 다양한 예측이 선반영돼 기초자산에 대한 가격을 발견(Price Discovery)할 수 있다. 투자자가 포지션을 다음 만기로 쉽게 이월할 수 있도록 선물스프레드 거래시간도 확대된다. 2001년 도입 이후 접속거래로 제한했던 선물스프레드 거래에 단일가거래를 허용해 전체 거래 시간을 확대했다. 의제약정가격은 현행 방식과 동일하게 선물스프레드의 단일가거래 개시 직전의 최근 월물 직전약정가격을 기준으로 설정된다.


고객님께 배송되는 모든 상품을 CCTV로 녹화하고 있으며, 철저한 모니터링을 통해 작업 과정에 문제가 없도록 최선을 다 하겠습니다. 익일 개장시 위탁증거금 및 유지증거금을 산출하는데, 익일 개장 시 예탁액이 유지증거금에 미달하면  익영업일 12시까지 익일 개장시 위탁증거금과 유지증거금 중 큰 금액까지 예탁액을 충족해야합니다. 다른 하나는 내려오던 옵션이 상대 옵션의 머리(고가)를 누르고 올라가는 경우입니다.


그럴 경우 수수료가 많이 들고 불편하기 때문에 대다수 고객들은 컴퓨터에 HTS, 스마트폰에 MTS를 설치하여 거래하고 있어요. 개시증거금은 고객이 선물을 매수하거나 매도할 때 선물중개회사에 예치해야 하는 증거금입니다. 코스피 200 선물의 경우 개시증거금은 총 계약 금액의 9%입니다. 유지증거금은 고객이 자신의 선물거래 포지션을 유지하는 데 필요한 최소한의 증거금입니다.


이때 보통은 보유하고 있던 선물을 반대매매로 청산하거나 차월물로 이월(롤오버)하는 방법을 택한다. 이 같은 예는 주가가 움직인 만큼 코스닥50 지수선물의 가격도 똑같이 변동하는 것을 가정한 것이다. 만약 2월28일 3월물 가격이 88포인트에 형성됐다면 200만원([100-88포인트] ?0만원 ?0계약)의 수익이 발생할 수 있다.


예를 들어 1억원 상당의 코스닥주식을 보유하고 있는 개인투자자 A씨는 앞으로 한달동안 경기가 불투명해 주가가 하락할 것으로 예측했다고 치자. 그러나 당장 주식을 매도하기엔 그 동안의 손실이 너무 큰데다 주가가 오를 가능성도 높은 상황이어서 앞으로 주가하락에 따른 손실을 보전하기 위해 코스닥 선물에 투자하기로 했다. 따라서 이번에는 초보 선물투자자들을 위해 선물의 기본적인 전략 가운데 하나인 매도헤지 거래를 살펴보고자 한다.


시장이 강세를 보일 때 다음월물의 베이시스가 크고 거래량이 뒷받침될 때는 다음월물로의 이월이 가능하다. 반면 이에 대응하는 기존 매수 세력의 반대매매(전매도)는 그동안 보합권 등락에 지친 매수세력이 큰 욕심을 내지 않고 소폭의 이익에 만족하고 매수물량을 정리했다고 해석할 수 있다. 스트랭글 매수(long strangle)의 경우 스트래들 매수와 마찬가지로 기초자산인 코스피(KOSPI) 200지수가 큰 폭으로 오르거나 내릴 때 이익이 발생한다.


또한, 상품 가격이 하락할 때도 옵션 프리미엄만 지불하면 되기에 손해는 한정적인 구조입니다. 옵션은 지수의 상승과 하락, 특정 가격까지 맞추는 것이기에 둘째 주 목요일 종가를 맞추는 것으로 이해하면 간단합니다. 선물은 분기마다 즉, 1년에 4번 만기일이 있지만 옵션은 매 달 만기일이 있습니다. 옵션가격은 만기일에 다가갈수록 시간가치가 급속하게 줄어들기 때문에 세타의 절대값은 커진다. 일반적으로 많은 투자자들은 옵션의 내재변동성 등을 살핀 뒤 부수적인 지표로써 베타와 감마를 주로 따진다. 반면 베가와 세타, 로는 상대적으로 투자자의 관심권에서 다소 벗어나는 경향이 있지만 전문가들에게는 때때로 유용하게 이용된다.


선물시장은 헤저(위험 회피자)에게는 가격변동위험을 조절할 수 있는 위험조절의 장으로서, 투기자에게는 선물거래가 갖는 투자 레버리지의 효과로 인해 높은 수익을 얻을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선물시장은 이러한 투기자의 부동자금을 흡수하여 기업을 안정적으로 경영하고자 하는 헤저들의 효율적인 자금관리와 자본형성에 도움을 준다. 111.3포인트라는 싼 가격에 매수해 111.9포인트라는 비싼 가격에 매도해 0.6포인트라는 가격차이를 위험없이 챙기게 되는 셈이다.


매수 잔량이 많으면 오르고, 매도 잔량이 많으면 내릴 것이라고 예상하는 것이다. 지수가 급등락하면 외가격 옵션투자인 스트랭글이 수익률 면에서 더 높다. 하지만 이익을 얻기 위해서는 스트랭글 매수의 경우 스트래들 매수보다 큰 폭의 주가움직임이 선행되야 한다는 단점이 있다. 기초자산인 코스피(KOSPI) 200지수에 가장 가까운 행사가격 70의 콜과 풋 옵션을 각각 프리미엄 2에 사서 만기일까지 보유했다고 가정하자.


옵션 만기가 다가오면 시장참여자들은 옵션과 연계된 주식매물의 규모를 따진다. 옵션과 주식의 가격차이를 노린 투자자가 만기때 옵션을 청산하면서 주식을 팔아치우기 때문이다. 따라서 선물가격이 전일종가보다 4%(코스닥선물은 6%) 이상 오르거나 내려 1분간 지속될 경우 프로그램 매매를 위한 주문은 5분간 지연된 뒤 체결된다. 이처럼 사이드카는 선물가격이 급등락할 때 5분간 프로그램 매매의 효력을 잃게 하고 매매체결을 지연시키는 제도다. 프로그램매매땐 이처럼 현물과 선물은 서로 상반된 포지션을 갖고 동시에 들고난다. 만약 어느 한 쪽만 매수ㆍ매도한 상태일 경우 울타리(헤지)가 무너져 리스크에 노출되기 때문이다.

해외선물 솔루션 해외선물 hts 분양 해외선물 솔루션 hts임대 해외선물 hts 제작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